미리보기
기본 정보
안녕하세요 👋 다양한 경험으로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를 만들수 있는 Product Manger 장지한 입니다.
기술 스택
Figma, JIRA, Notion, Python
경력
(주)진학어플라이
매니저 | 개발부 | 재직 중
2022.11. ~ 재직 중 (2년 2개월)
B2B SaaS 신규 기획
- Product Manager로서 신청 접수 No-Code Web 빌더 기획
- PMF을 찾기위해 MVP 개발 및 검증
- Lean Project 프로세스 신규 도입
- 해당 프로덕트를 통해 신규 서비스 BM을 발굴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 개척
Product Managemet 프로세스 및 R&R 정립
- Product Cycle을 정의하고 제품 기획의 프로세스를 정립
- 애자일 방법론을 적용한 기획/개발 프로세스를 도입하였고, 주요 마일스톤들에 대한 회고 세션을 주관함
- KPI를 정립하고 성과관리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의 원할한 협업을 주도
- 노션을 이용하여 PRD, 1pager 작성후 제품의 목표 설정
- QA를 위한 Jira 툴 도입 및 QA 프로세스 정립
- 회의록 아카이빙과 템플릿을 사용하여 회의에 투입되는 리소스를 감소시킴
- figma 툴을 통해 프로트타이핑 진행
-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간의 협업 프로세스 재정립
(주)클래스101
매니저 | UX Research Team
2022.05. ~ 2022.08. (4개월)
사용자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발굴
- Agile 리서치 수행을 위한 업무 툴 및 시스템 가이드 구축
- IDI, UT, 좌담회, 전화인터뷰등 다양한 방법론의 리서치 수행
- PM, PD, MKT, Biz 조직의 의사결정을 위한 Research Insight Pipeline 시스템 구축
(주)더스윙
매니저 | Product 본부
2022.03. ~ 2022.04. (2개월)
UX를 기반으로한 App 기획
-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취합하고 우선순위 정의
- PRD 작성을 통해 개발자, 디자이너와의 커뮤니케이션
- UX 시나리오 설계, User Flow, 상세기획서 작성
프로젝트
B2B SaaS 기획
진학어플라이 / 개발부
2023.08. ~ 진행 중
📕 Summary
- 신청 접수를 위해 들어가는 많은 리소스를 절약하기 위해 SaaS 형태의 제품을 선보일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Problem
- 구글폼, 네이버폼, 자사 홈페이지, 사후관리등 신청 접수 일련의 과정들이 파편화 되어 관리되고 있었습니다.
🌟 Solution
- 신청 접수 폼 빌더를 시스템화하여 하나의 No-Code 빌더로 만들고 사용자들이 직접 원하는 신청 접수 폼을 제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Performance
- 이를 통해 운영 리소스를 50%이상 감소시킬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개척해 나갔습니다.
B2B 솔루션 리뉴얼
진학어플라이 / 개발부
2022.11. ~ 2023.05.
📕 Summary
- 노후화된 B2B SaaS 리뉴얼 기획을 통해 유지 보수에 들어가는 리소스를 감소 시키고 주요 사용자들의 UX를 고려한 기획을 통해 대학 입학 전형에 발생하는 사고를 방지했습니다.
❗Problem
- 레거시 솔루션의 노후화로 인해 사용성이 저하되고 이로인해 유지 보수에 많은 리소스가 투입되고 있었습니다.
- 시기별 해야할 일을 보여주지 못해 워크 플로우의 맥락을 파악하기 어려워 전형과정에서의 사고가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 Solution
- 대시보드, To-Do List를 제공해줘 시기별로 해야할일을 직관적으로 보여줬습니다.
- 최소한의 정보를 제공해줘, 최대한의 운영효율을 제공해주기 위해 정보 구조를 변경했습니다.
- 어포던스와 CTA결과를 예상할수 있는 화면을 제공해줘 전형과정의 사고를 방지 하는 UX를 사용했습니다.
💡 Performance
- 주요 사용자들이 관리의 주체성을 가지고 유지보수의 리소스를 감소시켰습니다.
UX고려한 기획을 통해 사용성을 증진시켰습니다.
UX Research 시스템 구축
클래스 101 / UX Research Team
2022.05. ~ 2022.08.
📕 Summary
- 클래스101의 UX Research Team은 신설된 조직입니다. 그동안 UX Research 없이 성장해온 회사 내에서 사용자 경험을 통해 객관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한 Research 시스템 구축에 큰 힘을 들였습니다.
❗Problem
- UX Research 없이 성장해온 회사였기 때문에 Research 시스템이 전무했습니다.
🌟 Solution
- Research Request 창구 구축
- Jira를 통한 Research 프로젝트 관리
- Research 참여자 리쿠르팅 프로세스 기획
- Cross-Functional Research 시스템 구축
💡 Performance
- Research Team이 만들어진 3개월 만에 모든 Research 시스템은 자동화 되었고 전사의 많은 조직들이 Research를 통해 의사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UX Research 수행
클래스101 / UX Research Team
2022.05. ~ 2022.08.
📕 Summary
- BM전환에 앞서 사용자 니즈 파악과 새로운 Product의 검증을 위한 Research들을 수행했습니다.
❗Problem
- 기존 BM에 맞춰져 있는 랜딩페이지를 BM의 변화로 인해 개편이 필요했습니다.
🌟 Solution
- Usability Test 진행
- Stake Holder(PD, PM, MKT, Biz)들이 원하는 인사이트 도출
💡 Performance
- UT를 통해 디자인 개선 및 인사이트 제공, 개선을 통해 무료체험 전환율 4.2p증가 (6.3% → 10.5%)
더스윙 리뉴얼 App UX 기획
더스윙 / Product 본부
2022.03. ~ 2022.04.
📕 Summary
- 입사 후 처음으로 맡았던 프로젝트로서 기존의 공유 킥보드 App을 새롭게 리뉴얼하는 프로젝트에 합류했습니다. 최대한 사용자 관점에서 간편한 App을 기획하고자 했습니다.
❗Problem
- 가장 문제점이 있는 기능에 대해서 정의하였고, CS 인입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패널티 구역에 대한 정확한 안내가 이뤄지지 않아 무분별하게 벌금이 징수되고 있었습니다.
🌟 Solution
- 현재 내위치를 기반으로 패널티 구역일 경우 강조하는 UI 추가
- '위치 새로고침' 버튼 추가
- '밀어서 반납하기' 인터랙션 추가
- '패널티 구역'라는 불명확한 워딩을 '추가 요금 구역'으로 변경
💡 Performance
- 채널톡의 패널티 관련 CS인입이 21p 감소 (31% → 9%)
- 그 외 모든 User Flow 개선
- 상세 기획서 작성을 통해 리뉴얼 App 기획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