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기본 정보
여러 기획 영역을 두루 경험한 멀티플레이어형 기획자로, 게임 기획을 기반으로, 최근에는 서비스 기획과 프로덕트 매니징 분야로 커리어를 전환하여 성과를 쌓아왔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어떤 과업도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교육
서울대학교
대학교(학사) | 미술대학/시각디자인
2000.03. ~ 2009.02.
중퇴
기술 스택
경력
주식회사팹365
프로덕트 매니저 • 서비스 기획 팀장
[Fab365 서비스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3D 프린터용 디자인 파일 판매 플랫폼 서비스의 프로덕트 전반 책임
(1년 9개월 | 정규직)
라타타 스튜디오
사원 • 기획팀
[Sky Scrapper : 시나리오 라이팅, 게임 모드 기획]
PC Online Battle Royal TPS (프로덕션 단계)
회사 폐업
(1년 | 정규직)
픽셀크루즈
사원 • 기획팀
[The Vanshee: 시나리오 라이팅]
PC Action RPG (프로덕션 단계)
회사 폐업
(10개월 | 정규직)
(주)엑스엘게임즈
사원 • Q5 기획팀
[달빛조각사: 컨텐츠 기획 및 라이팅]
Mobile MMORPG (프로덕션 단계 ~ 라이브 단계)
개인 사정으로 이직
(2년 | 정규직)
(주)크레이브몹
사원 • 기획팀
[엘 크로니클: 스킬 및 컨텐츠 기획]
Mobile Action RPG (라이브 서비스 단계)
경영 악화로 인한 구조조정
(1년 5개월 | 정규직)
엔씨소프트(주)
사원 • Pixel9 팀
[비공개 신규 프로젝트: 시나리오 및 컨텐츠 기획]
Mobile Collectable Action RPG (프리 프로덕션 단계)
프로젝트 드랍 후 권고사직
(1년 2개월 | 정규직)
(주)엑스엘게임즈
사원 • Eqic studio
[브레이브스 for Kakao: 시나리오 및 컨텐츠 기획]
Mobile Collectable Action RPG (프로덕션 단계 ~ 서비스 런칭 단계)
프로젝트 드랍 후 팀 단위 이직
(5개월 | 정규직)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부책임 • CF2 스튜디오
[크로스파이어2: PvE 모드 기획]
PC FPS (프로덕션 단계)
프로젝트 방향성과 맞지 않아 이직
(5개월 | 정규직)
(유)에이스톰(ASTORMInc)
사원 • 기획팀
[최강의 군단: 레벨 기획 / 캐릭터 기획]
PC Online Action MORPG (프리 프로덕션 단계 ~ 라이브 서비스 단계)
경영 악화로 인한 구조조정
(4년 5개월 | 정규직)
(주)네오플
사원 • A-shock studio, Team-joker
[사이퍼즈: 시나리오 및 컨텐츠 기획]
PC Online TPS MOBA (프리 프로덕션 단계 ~ 서비스 런칭 단계)
[던전 앤 파이터: 시나리오 및 콘텐츠 기획]
PC Online Action MORPG (라이브 서비스 단계)
핵심 멤버들이 만든 스타트업 창립멤버로 합류하며 이직
(4년 11개월 | 정규직)
프로젝트
주식회사팹365
3D 프린터용 디자인 파일 판매 플랫폼 서비스
서비스 전략 수립
사용자와 경쟁사 데이터 분석.
서비스 취약점을 개선하기 위한 전략 수립에 직접 관여.
요구 사항 수집 및 백로그 관리
서비스 전략에 따른 요구 사항 수집
수집한 요구 사항을 백로그로 작성하고,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관리.
서비스 기획 및 화면 설계
각 기능의 기획 및 와이어프레임 설계, 정책 정의.
디자이너와 협업하여 화면 설계.
피그마를 이용한 프로토타입 제작.
외부 개발업체와 커뮤니케이션
사내 개발자이 없이 외부 개발 업체와 협업하는 방식.
외부 개발 업체와 커뮤니케이션 전담.
개발 일정 및 품질 관리
마일스톤별 배포 일정 관리.
개발 버전, 배포 버전 QA 진행.
라타타 스튜디오
Skyscrapper
세계관 및 캐릭터 설정
F1 그랑프리를 모티브로 한 배틀로얄 게임의 세계관과 백 히스토리 작
성.
게임 내 인물들의 캐릭터 및 외형 설정.
웹소설 프로젝트 관리
외부 웹소설 스튜디오와 협업하여 게임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웹소설
프로젝트 진행.
인게임 모드 개편
기존 배틀로얄 장르의 정형화된 룰에서 탈피한 인게임 룰 기획.
픽셀크루즈주식회사(PixelCruiseCo.Ltd)
The Vanshee
세계관 설정
전임자가 방치한 결과물을 개선하여 게임 컨셉의 근간이 되는 전체 세계관 재정
립.
인게임 시나리오 라이팅
전임자의 작업물을 개선하여 각 챕터별 시나리오 수정.
캐릭터 설정
게임 내 인물들의 캐릭터 및 외형 설정, 백스토리 작성.
(주)엑스엘게임즈
달빛조각사
신규 클래스 기획 및 구현 (연금술사, 창기사)
조각사, 성기사, 마법사 등 기존 캐릭터의 스킬 개편.
각 지역별 필드 보스 몬스터 스킬 기획 및 구현
게임 내 수집 요소인 필드 오브젝트 콘텐츠 확장 기획 및 구현
지역 쟁탈전 콘텐츠 기획
인게임 텍스트 라이팅 (몬스터 도감 텍스트, 요리 도감 텍스트)
(주)크레이브몹
엘 크로니클
캐릭터 스킬 기획 및 구현, 기초 밸런싱
월드보스 모락스, 아가레스 등 여러 몬스터 패턴 구현.
PvP AI 설정 방식 및 UI 개편
여관 시스템, 태릭터 호감도 시스템 개편
(주)엔씨소프트
비공개 신규 프로젝트
초기 게임 컨셉 기획
과거(무협 세계관)와 현대를 스위칭하며 진행하는 방식의 플레이 컨셉 기획.
시나리오 및 세계관 설정
블레이드 앤 소울 IP 기반으로 무협과 현대의 퓨전 판타지 스타일 세계관 설정.
캐릭터 설정
현대에 살고 있는 블레이드 앤 소울 등장인물의 환생이라는 컨셉으로 캐릭터 컨셉 설정.
(주)엑스엘게임즈
브레이브스 for Kakao
시나리오 통합 및 리뉴얼
정령(수집 컨텐츠) , 몬스터 설정
아트웍 매니지먼트
(주)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
Crossfire2
PvP FPS 게임의 신규 PvE 모드 기획
레이드전 전투 컨셉 및 캐릭터 스킬 기획, 보스 패턴 기획.
(유)에이스톰(ASTORMInc)
최강의 군단
레벨 기획 및 구현
몬스터의 AI 시스템과 패턴 기획 및 구현.
캐릭터 스킬 기획 및 구현
자체 개발 스킬 제작 툴의 기능 기획
자체 개발 툴 교육 및 신입 사원 리딩
(주)네오플
사이퍼즈
세계관 통합 및 시나리오 작성
캐릭터 / NPC 설정
AI 시스템 기획 및 몬스터 패턴 구현
초반 튜토리얼 기획 및 스크립팅
(주)네오플
던전 앤 파이터
에어리어, 던전, 몬스터의 기획 및 구현. 퀘스트 제작
몬스터 제작 스크립팅 시스템 기획
던전 제작 일정 관리
시나리오 통합 및 리뉴얼
에피소드 라이팅 및 캐릭터 전직 설정
포트폴리오
URL
자기소개
커리어
현재 Fab365 라는 3D 프린팅 디자인 플랫폼 스타트업에서 프로덕트 매니저이자 서비스 개발 팀장으로서, 사용자와 경쟁사 데이터 분석, 사업 전략 수립, 요구 사항 수집 및 백로그 관리, 서비스 기획 및 화면 설계, 외주 개발사와의 커뮤니케이션, 개발 일정 및 품질 관리 등 프로덕트 전반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던전앤파이터, 사이퍼즈, 최강의 군단 등 PC 게임 개발의 핵심 인력으로 활동했으며, 엘크로니클, 달빛조각사 등 모바일 게임 프로젝트와 더 밴시, 스카이스크래퍼 같은 콘솔 게임 프로젝트에도 기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프로토타입 개발부터 라이브 서비스까지 게임 개발 전반을 경험했으며, 팀 리딩 경험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연한 사고와 식지 않는 학구열로 끊임없이 성장하며, 세상에 의미 있는 흔적을 남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업무 경험
6인으로 구성된 스타트업 팀부터 천여 명 규모의 대기업, 그리고 작은 팀이 큰 회사로 성장하는 과정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일해왔습니다. 믿기 힘든 성공도 경험했고, 뼈아픈 실패도 맛보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다양한 유형의 동료들을 만나며, 여러 업무 처리 방식을 배웠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어떤 업무 환경에도 적응할 자신이 있습니다.
빠른 러닝 커브
회사마다, 프로젝트마다 요구하는 기술 스택은 다릅니다. 여러 회사와 팀을 거치며 필요한 기술들을 학습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다룰 수 있는 기술들이 많아졌습니다. 기반 지식이 탄탄한 덕분에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속도도 빠릅니다. 예를 들어, 전혀 사용해본 적 없던 피그마를 불과 한 달 만에 디자이너보다 더 능숙하게 다루게 된 경험도 있습니다.
유연한 사고방식
저는 ‘당연하다’라는 말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무언가를 당연하게 받아들이기 시작하면 발전의 여지가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어떤 일이든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찾으려 노력합니다. 덕분에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면서도 항상 기준 이상의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회사마다, 프로젝트마다 요구하는 역량은 달랐지만, 맡은 책임을 완수하지 못한 적은 없습니다. 상황에 따른 유연함은 제 강점 중 하나입니다.
열정과 몰입
회사에서 야근이 금지되자 퇴근 후 노트북을 들고 카페에 가서 새벽까지 업무를 한 적도 있고, 거의 한 달 동안 회사에서 숙식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도 있습니다. 누가 시키지 않았는데도, 순전히 일하는 것 자체가 즐거웠기 때문입니다. 요즘도 ‘집중 모드’가 켜지면 시간이 흐르는 줄도 모를 정도로 몰입하곤 합니다. 비록 건강을 어느 정도 희생해야 했지만, 몰입을 통해 얻는 충만감은 그 이상의 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모험심과 도전정신
저는 안주하기보다는 모험하고 도전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성공 궤도에 오른 프로젝트를 떠나 스타트업에 합류한 적도 있고, 대기업을 떠나 가능성이 보이는 중소기업으로 이직한 경험도 있습니다. 누군가는 이를 커리어에 금이 가는 일이라며 말렸지만, 저에게는 도전 자체가 더 중요했습니다. 덕분에 많은 실패도 경험했지만, 그 실패 또한 소중한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호기심과 학구열
다방면에 호기심이 많아 독서를 즐깁니다. 일이 바쁘지 않을 때는 분야를 가리지 않고 꾸준히 책을 읽으며, 틈이 날 때마다 코딩, 영어, 역사 등 흥미가 가는 분야를 온라인을 통해 공부합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히는 일은 항상 저를 흥분시킵니다. 그래서 사방에 배울 자료가 넘쳐나는 요즘 세상이 너무 좋습니다. 폭넓은 지식은 사물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해주며, 이를 바탕으로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