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기본 정보
제 이력서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에게 프로그래밍이란, 단단한 기초 위에 창의적인 집을 쌓아 올리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이 집에서 '어떻게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동료들과 함께 해결하는 과정이 바로 엔지니어링이라 생각합니다. 이 두 가지를 위해 지난 5 년간 닦아온 다양한 역량들과 경험을 소개하겠습니다.
기술 스택
NestJS, TypeScript, JavaScript, Flask, C, Web API, websockets, NoSQL, MySQL, JWT, tailwind-css, aws-ec2, Git
프로젝트
OnCore
크래프톤 정글
2024.04. ~ 2024.05.
작업 개요
동료들과 함께 알고리즘을 학습하고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
참여 인원
풀스택 1 명, 백엔드 2 명, 프론트엔드 2 명
담당 역할
(프론트엔드) UI/UX 제작 및 개선, 화이트보드 적용 및 개선, 소켓 서버 병합
성과
5 개의 핵심 기능이 담긴 메인 페이지의 아키텍쳐, UI / UX 디자인을 사용자 친화적으로 개선
배포 환경에서의 보안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화이트보드의 웹소켓을 소켓으로 개선
소켓 개수의 최적화를 위해 화이트보드 소켓을 기존 서버에 통합
Tailiwind CSS 를 사용하여 생산성 높은 프론트엔드 코드 작성
참고 링크
Jungle OneLine
크래프톤 정글
2024.01. ~ 2024.01.
작업 개요
동료에게 한줄평과 장단점 키워드로 남기는 사이트
참여 인원
프론트엔드 1 명, 백엔드 2 명
담당 역할
(백엔드) 로그인(JWT), 키워드, 한줄평 CRUD API 구현, DB 설계, AWS EC2 배포
성과
Python 기반 Flask 웹 서버 제작, MongoDB 연동
세션 로그인 구현 및 JWT 인증 방식으로 개선
키워드, 한줄평 등 핵심 기능 구현 및 AWS EC2 환경 배포
프로젝트 기한을 고려한 효율적인 프로젝트 진행 방법으로 스크럼 스프린트 룰 도입
단기간 팀워크 경험을 통한 협업 능력 강화
참고 링크
GreenDays
전남대학교
2023.03. ~ 2023.10.
작업 개요
실내 공기질 유지를 위한 자동 환기 공기 청정 시스템 개발
참여 인원
하드웨어/머신러닝 1 명, 네트워크/웹 개발 1 명, 모바일 1 명
담당 역할
(리더, 하드웨어/머신러닝) 시스템 로직 설계 및 구현, 데이터 센싱 시스템, RNN/LSTM 모델 개발
성과
C 기반의 Arduino 와 Raspberry Pi 를 통해 센서 데이터 수집 및 처리 시스템 개발
Linux 기반 C 서버로 DynamoDB, 기상청 API, Zigbee, MQTT 통신 등 다양한 라이브러리와 API, DB를 통합
Python 기반 PyTorch 를 활용한 데이터 전처리와 데이터 특성을 고려한 순환신경망(LSTM, GRU) 선정. 데이터 학습 및 예측 모델 개발
DataSheet 와 회로 설계 이론에 근거한 안정적인 회로 설계 및 작동 구현
기획 단계에서 30 편의 논문과 연구 보고서, 법령 등을 분석하여 레퍼런스에 대한 분석력
강화. 팀원 및 외부 전문가 등 12 명의 평가를 받은 결과를 토대로 최종 아이디어로 선정
참고 링크
교육
전남대학교
대학교(학사) | 컴퓨터공학과
2020.03. ~ 2024.02. | 졸업
크래프톤
사설 교육 | 정글
2024.01. ~ 2024.05. | 졸업
대외활동
크래프톤 정글
크래프톤
“5 개월 합숙과 주 100 시간 학습의 몰입 경험, PintOS를 통한 엔지니어링 능력 및 CS 기본기 향상”
기간
2024. 01 ~ 2024.05
(5 개월)
<기술적 성장>
논리적 문제 해결 능력: Queue 와 Stack 등 자료구조 활용, BFS, DFS, DP 등 알고리즘
설계 기법 학습을 통한 논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 향상, 3 주간 80 문제 해결, 백준 알고리즘
상위 45%(실버 2)로 25% 상승
자료 구조 및 네트워크 이해: BST, AVL, RBTree 를 점진적으로 구현함으로써 자료구조의
특징과 원리를 이해, WebServer Socket 실시간 통신 구현을 통한 HTTP 통신 기초 이해
엔지니어링 능력: PintOS 프로젝트로 Thread 스케줄링 및 동기화 정책, Kernel 프로세스 관리, Virtual Memory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및 메모리 할당을 직접 구현. 핵심 CS 지식 체득 및 자료구조의 특성을 고려한 Trade-Off 로 엔지니어링 능력 향상
<역량 증진>
주 100 시간의 몰입형 학습을 통한 근성 증진, 자기주도적 학습 방식을 통한 장기적인
성장 방법 습득
알고리즘, 자료구조 등 대학 전공 수업 한 학기 분량의 지식을 3 주 단위로 학습. 이를
동료 학습의 방식으로 진행하여 매주 90% 이상의 진도율 소화
다양한 성향과 배경을 가진 동료들과 팀 프로젝트로 디버깅하고 문제들을 해결하며 의사소통
경력
대한민국 육군
부소대장 | 방공소대
2012.07. ~ 2016.11. (4년 5개월)
방공소대 부소대장 / 육군 중사 전역
YWCA 방과후아카데미
강사 | 초, 중등반
2020.05. ~ 2023.12. (3년 8개월)
초, 중등반 시간제 수학 강사 겸 멘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