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공고 올리기

오승엽님을 응원해보세요!

지금 만족하고 있어요
성실함
책임감
신뢰
열정적
긍정적

미리보기

기본 정보

이름
오승엽
직업
신입 백엔드 개발자
간단 소개

안녕하세요, 신입 백엔드 개발자 오승엽입니다. 사람들이 흔히 하는 말 중에 "등이 넓으면 든든해 보인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그런 든든한 개발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함께 일하게 될 모든 분들이 저를 믿고 맡길 수 있도록, 책임감 있게 일하며 신뢰받는 개발자가 되겠습니다.

기술 스택

기술 스택

Java, Spring, Spring Boot, mybatis, MySQL, Oracle, HTML/CSS, JavaScript, jQuery, ubuntu, JSP, amazon-lightsail

프로젝트

프로젝트명

AOOM 프로젝트

소속/기관명

구디아카데미/팀프로젝트

프로젝트 기간

2024.06. ~ 2024.08.

프로젝트 내용

SpringBoot기반의 숙소 임대,예약을 할 수 있는 C2C플랫폼 사이트 입니다.
메뉴구조도, 간트차트, ERD규칙정의서 등 실무에서 사용되는 문서들을 작성하고,
작성한 문서들을 바탕으로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담당기능 구현>

[호스트]
 - 유저가 숙소를 등록, 수정하는 기능 구현
 - 해당 유저가 호스팅 중인 숙소의 목록을 출력하는 기능 구현
 - 호스팅 중인 숙소들의 가격을 설정하고 날짜별 상태(예약가능,불가)를 변경하는 기능
  구현
 - 호스트가 호스팅 중인 숙소의 수입을 조회하는 기능 구현

[유저]
 - 유저의 개인 정보를 출력, 수정할 수 있는 기능 구현
 - 유저의 위시리스트를 조회하는 기능 구현
 - 유저가 해당 숙소를 위시리스트에 추가, 제거하는 기능 구현

[기타]
 - 일자별 폴더 생성하는 기능 구현
 - 파일(이미지) 저장 및 삭제하는 기능 구현
 - 이메일 전송 기능(구글 SMTP사용) 구현


프로젝트명

쇼핑몰 프로젝트

소속/기관명

개인프로젝트

프로젝트 기간

2024.04. ~ 2024.05.

프로젝트 내용

MVC Model 1방식을 이용한 웹 개발 프로젝트입니다.
Controller와 View를 JSP에서 구현했고 DAO와 Connection Pool을 java 패키지로 따로 관리했습니다.

<기능>

[관리자]
 - 관리자 관리(추가 및 탈퇴) 및 권한 부여 기능(ON, OFF)
 - 상품 카테고리 관리(추가 및 삭제) 기능
 - 상품 관리(추가, 수정, 삭제) 및 리뷰 관리(삭제) 기능
 - 주문 관리 기능(배송 상태 변경)

[고객]
 - 회원가입 및 로그인 기능
 - 개인정보 수정 및 탈퇴 기능
 - 최근 본 상품 기능
 - 상품 주문 기능 및 리뷰 작성, 수정, 삭제 기능
 - 해당 숙소의 후기 목록

프로젝트명

딥러닝을 활용한 시각적 드럼가이드

소속/기관명

ICT 멘토링 한이음 / 인천대학교 졸업작품

프로젝트 기간

2023.03. ~ 2023.11.

프로젝트 내용

딥러닝을 활용한 시각적 드럼가이드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OpenCV를 이용해 악보의 음표, 쉼표 등 구성 요소들을 객체로 인식시켜 각각 이미지로 저장한 후 이미지들을 딥러닝을 통해 드럼에 맞는 심벌과 북의 위치를 출력하는 알고리즘 개발을 담당했습니다.

공모전 결과로 은상(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포트폴리오

URL

link

깃허브

깃허브
link

포트폴리오

깃허브

교육

소속/기관명

인천대학교

종류 | 전공

대학교(학사) | 정보통신공학과

재학 기간 | 재학 상태

2018.03. ~ 2024.02. | 졸업

소속/기관명

창원대산고등학교

종류 | 전공

고등학교 | 자연계 이과

재학 기간 | 재학 상태

2015.03. ~ 2018.02. | 졸업

대외활동

활동명

ICT 멘토링 한이음

소속/기관명

인천대학교/한국정보산업연합회

연도

내용

딥러닝을 활용한 시각적 드럼가이드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OpenCV를 이용해 악보의 음표, 쉼표 등 구성 요소들을 객체로 인식시켜 각각 이미지로 저장한 후 이미지들을 딥러닝을 통해 드럼에 맞는 심벌과 북의 위치를 출력하는 알고리즘 개발을 담당했습니다.

자격증

자격증명

TOEIC

점수 | 발급기관

710 | YBM

취득연월

2023.05.

자격증명

SQL개발자(SQLD)

점수 | 발급기관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

취득연월

2023.10.

외국어

외국어명

영어

점수

일상 회화 가능

자기소개

자기소개

[성장과정 ]

작은 행동이 습관을 만든다. 코딩테스트를 위해 알고리즘 문제를 매일 푸는 습관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매일 하루에 1번 알고리즘 문제 사이트에 들어가기부터 시작했습니다. 그 후에는 사이 트에 있는 문제들을 구경만 했습니다. 그다음부터 이제 문제 푸는 것을 일주일에 1번부터 시작해서 3번, 그리고 매일 1문제씩 풀기처럼 서서히 늘려갔습니다. 이 렇듯 목표나 습관같이, 해야 할 일이나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바로 목표를 이루기 위한 행동을 하기보다 준비운동처럼 사소한 행동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 목 표, 습관을 장기적으로 가져갈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개발이나 프로젝트에 이러한 제 생각을 이용해 맡은 일을 꾸준히 장기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 다. 또한 중학생 때 하고 싶은 게임이 있었지만, 컴퓨터의 사양이 부족해 실행할 수 없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사용하던 컴퓨터는 이미 연식이 오래되어 부품을 교 체하는 데에도 한계가 있었고, 소프트웨어적으로 성능을 향상시킬 방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컴퓨터에 대한 관심이 생겼고, 더 나아가 IT와 프로그 래밍에 대한 호기심이 커졌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게임을 하기 위해 시작한 일이었지만, 점차 컴퓨터의 구조와 소프트웨어의 작동 원리에 대해 배우게 되었습니 다. 이러한 경험은 제가 백엔드 개발자로 성장하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작은 호기심과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이 쌓여 오늘날의 저를 만들었다고 생각합니 다. 앞으로도 작은 행동에서 시작해 꾸준히 노력하며 더 나은 개발자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할 것입니다.

[성격의 장단점 ]

하고 싶은 것을 하기 위해 새벽에도 일어나는 성실함이라는 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 헬스의 재미를 느낀 학부생 2학년 때 수업이 1교시부터 오후까지 꽉 차 있는 날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날이면 매번 새벽에 일어나 버스 첫차를 타고 학 교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고 수업을 들을 만큼 하고 싶고, 해야겠다는 일이 생기면 저의 무기를 잘 사용했습니다. 두 번째 무기는 강단입니다. 팀 프로젝트로 숙소 예약사이트를 구현하고자 할 때였습니다. 에어비앤비를 벤치마킹하며 설계하고 있었을 당시였습니다. 팀원들이 각각 중요로 하는 기능이 달 라 설계에서 시간이 지체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팀장으로서 숙소 예약 사이트의 가장 필수 기능과 선택 기능을 정하자고 했습니다. 또한 필수 기능이 구현되고 남는 시간에 선택기능을 구현하자고 의견을 제시 및 설득했습니다. 그 결과로 설계에서 시간을 줄일 수 있었고 모두는 아니지만 선택기능도 대부분 구현 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 계획을 세세하게 정해놓고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면 의욕이 줄어드는 것이 부족한 점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계획을 정할 때 방향성과 큰 틀만 설정하고 진행하고자 하였습니다. 하고자 하는 방향과 큰 틀을 정해놓는다면 내가 나아가야 할 목표에서 벗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세부적으로 목표를 정하면 계획 을 처리하는 데 급급해지는 경우와 다르게 목표까지 생기는 변수들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습니다.

[지원동기 ]

현대 사회에서 대부분의 서비스는 웹 및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서비스가 원활하게 구동되도록 개발하고 유지보수하는 개발자 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전공수업으로 네트워크와 프로그래밍 언어 등을 배우면서, 특히 백엔드 개발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서비스 로직부터 데이 터베이스까지 각 요소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이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이에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직접 구현하고 유지보수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졸업작품으로 딥러닝을 활용해 드럼 악보를 인식하고 연주에 맞춰 타격할 드럼의 위치를 알려주는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Python, OpenCV, Deep Learning에 대한 지식을 습득했고, 이를 통해 한이음 공모전에서 은상을 수상하면서 성취감을 얻었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적 용하는 과정에서 느낀 성취감은 백엔드 개발자가 되고자 하는 제 생각을 확고하게 만들었습니다. 더 나아가 든든한 백엔드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백엔드가 안정적으로 운영되어야 프론트엔드 개발자나 디자이너 등 협업하는 모든 사람이 편안하게 작업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클라우드 활용 자바 개발자 양성 과정을 통해 더 깊이 있는 지식과 실무 능력을 갖추었으며, 팀원들이 든든하게 생각할 수 있는 개발자로 성장할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 프로젝트경험 ]

숙소를 공유하고 대여할 수 있는 서비스인 AOOM 프로젝트를 진행했었습니다. 프로젝트 기간 8주 중 3주를 메뉴 구조도, 간트차트, WBS 등 문서를 작성하고 DB를 설계했습니다. 코드 구현 전까지는 프로젝트 설계단계가 너무 길어 비효율적인 건 아닐까, 빨리 코드를 작성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코드를 구현하면서 이런 생각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설계를 탄탄히 했기 때문에 수정이 거의 없었고, 작성된 문서들을 참고하며 막힘없이 코드를 구현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에서 코딩 못지않게 설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숙소를 등록하며 이미지를 담을 폴더를 생성하고, 이미지를 저장하는 기능이 필요했습니다. 해당 기능은 사용자가 프로필 이미지를 변경하고, 후기에 사진을 첨부하는 등 프로젝트 여러 부분에서 공통으로 사용되는 기능이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 고민을 해보았습니다. Spring(Java)의 가장 큰 특징인 객체지향을 적용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각각의 기능을 클래스를 만들고, 메서드를 통해 작동되도록 구현했습니다. 이렇듯 객체 지향적인 특징을 적용해서 기능을 구현하고, 팀원들이 해당 기능을 곳곳에 사용하는 것을 보니 객체지향의 장점을 확실히 알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입사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면 설계를 더욱 탄탄히 할 것이며, 좀 더 객체 지향적인 코드 구현을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