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기본 정보
프론트엔드 분야에 관심이 있고 더 나아가 관련 최신 기술에 민감하며 긍정적 마음가짐의 소유자 사승민입니다. 저는 현재 4년차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일하고 있으며 조각투자 웹 거래소(WTS)를 초기 세팅부터 버전 1.0까지 주도적으로 개발한 경험과 주문, 채결, 차트 등과 관련한 핀테크와 관련한 도메인을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후에 이직한 회사에서 MAU 100만의 팬덤 비즈니스의 Sass 서비스를 개발하면서 주로 커머스 도메인 소속으로 커머스의 전반적인 플로우에 대한 지식도 습득함과 동시에 그 과정에서 기술적인 고민과 특정 기술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도 많이한 경험도 있습니다.
기술 스택
React, Next.js, TypeScript
경력
레브잇
Front-end Engineer | 재직 중
2024.10. ~ 재직 중 (3개월)
현재 레브잇에서 프론트엔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비마이프렌즈
Front-end Developer | Commerce Domain
2023.03. ~ 2024.05. (1년 3개월)
비마이프렌즈는 글로벌 팬덤 비즈니스 sass 서비스를 하고 있는 플랫폼이며, commerce domain에서 프론트엔드 개발을 담당하였습니다.
입사 전 화사에서는 테스트를 작성하지 않아 테스트를 작성하는 문화를 전파하고 싶었고 그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테스트에 대한 세미나를 두차례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로 사내 디자인시스템 bspoke에 사용하고 있는 공통 컴포넌트 대상으로 단위테스트 작성 및 공통 코어 유틸 함수 단위테스트를 작성하게 되었고, 사내 테스트 문화를 개선시킬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체 프로젝트에 공통 테스트 세팅 적용 및 swc를 사용하여 테스트 성능 개선을 하였습니다.
사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eslint 컨벤션 개선 및 sort import, unused import등을 추가로 도입하여 npm에 배포하여 모든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도록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각 프로젝트별 husky 및 lint-staged를 사용하여 eslint, stylelint, jest 검증 후 commit이 가능하도록 플로우를 개선하였습니다.
App Router로 사용한 프로젝트에서 router별 loading, error관련한 처리를 Suspense를 사용한 Concurrent mode 도입하여 선언적인 코드와 UX를 개선 후 세미나를 통해 코드를 공유하여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세미나
팀내에 테스트 도입 및 테스트 컨벤션 정의를 위해 두 차례의 사내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Mnet Plus 엔터프라이즈 프로젝트에서 개발한 경험을 바탕으로 Next.js App Router 적용기 및 달라진 점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프로젝트
[Admin] 주문원장(매출내역) 프로젝트 (2023. 04)
PM 1, PD 1, BE 1, FE 1, QA 1
클라이언트 별도 요청 시, customer success 및 ECO에서 건별로 Dev 측 요청하여 대응해주고 있는 상황이었고, 클라이언트가 늘어나는 시점에 사용자가 원할 때 마다 Admin에서 주문원장(매출내역)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주기 위해서 진행하게되었던 프로젝트입니다.
앞으로 통화가 추가되거나 PG사가 추가되어도 코드 한줄로만 추가할 수 있도록 구현하여 개발 생산성을 높였습니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Board 테이블 컴포넌트에 추가적인 기능인 Header column에 대한 부분에 대한 요구사항에 대해서 추가 기능을 구현하였습니다.
[User/Admin] 팝 전용 이용권 프로젝트 Phase 1 / Phase 2 (2023. 04 - 2023. 07)
PM 2, PD 2, BE 3, FE 3, QA 2
[User/Admin] Global localization 프로젝트 (2023. 08 - 2023. 09)
PM 1, PD 1, BE 1, FE 1, QA 1
글로벌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사전 localization 작업을 진행였습니다.
앞으로 더 넓혀갈 글로벌 서비스 개발을 위해 기존에 파편화 되어있던 다국어 관련 공통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각 나라 및 도시별 코드를 스크립트를 만들어 스프레드시트에서 가져와 공통화 후 라이브러리화 시켜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앞으로 지원할 통화 추가로 인한 중복 작업을 없애도록 DRY원칙을 지킬 수 있도록 코드 리팩터링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User/Admin] Japan localization 프로젝트 (2023. 09 - 2023. 10)
PM 1, PD 1, BE 2, FE 1, QA 1
일본 글로벌 진출을 위해 PG 엔화 통화 설정 추가, 일본 국내 배송 지원 및 일본어 지원을 하기 위한 프로젝트였습니다.
파편화 되어있던 배송 관련 코드를 공통화하는 리팩터링을 진행하였습니다.
샵 개설부터 통화 설정, 배송, 결제, 주문까지의 전반적인 결제관련 플로우에 대한 커머스에 대한 도메인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User/Admin] 현장수령 프로젝트 (2023. 11 - 2023. 12)
PM 2, PD 2, BE 2, FE 3, QA 2
오프라인에서 콘서트/행사시 기다리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QR코드로 인증 후 현장에서 빠르게 수령할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해 개발된 프로젝트였습니다.
현장수령기능을 사용하여 2023 T1 CON 및 여러 콘서트에서 이슈없이 성공적으로 행사가 마무리될 수 있었습니다.
기술적으로 어려웠던 점은 QR코드 입장권을 이미지로 저장해야하는 기능이 있었는데, 사용한 라이브러리가 모든 브라우저와 디바이스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지않아 스타일이 깨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스타일을 하나씩 찾아가며 수정해나가는 과정과 문제가 발생하는 라이브러리 대체 및 github issue에 질문 등을 통해서 해당 이슈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Admin] Mnet plus enterprise TF (2023. 12 - 2023. 02)
PM 3, PD 2, BE 6, FE 3, AND 2, IOS 2, QA 2
기존에 타 서비스에서 제공하고 있던 mnet plus를 bstage의 엔터프라이즈 형태로 mnet plus v2.0으로 전부 마이그레이션했던 프로젝트였습니다. 그 중 새롭게 엔터프라이즈 형태로 제공되어야하는 어드민 서비스가 따로 필요했고, 처음부터 어드민을 개발하는 작업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 초기 세팅 작업부터 개발하였고, Next.js App Router를 도입하였습니다.
기존에 사용중이던 내부 디자인시스템 App Router 사용으로 인해 마이그레이션 진행 및 공통으로 사용할 신규 컴포넌트 디자인 시스템 반영하였습니다.
client side에서 제공해주던 다국어 파일을 server side에서 제공하여 화면깜빡임 및 불필요한 호출을 없애도록 개선하였고, 쿠키로 관리해주던 다국어를 path(/ko, /en)로 관리해주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버전이 오래된 다국어 스크립트를 마이그레이션하였습니다.
Page router형식으로 사용중인 내부 fetch 라이브러리를 App router에서 사용가능하도록 fetch v2로 신규 fetch 기능 개발하였습니다.
ex) mnet stage: zerobaseone bstage
[User/Admin] Eximbay 일본결제대응 (2024. 03)
PM 1, PD 1, BE 1, FE 1, QA 1
고객사의 요청으로 PG사 Eximbay에 일본 결제를 추가로 대응하기위한 프로젝트였습니다.
일본 결제 추가로 카드 결제 및 콘비니(편의점) 결제를 위한 PG사 대응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User] 디지털 멤버십 카드 프로젝트 (2024. 03 - 2024. 04)
PM 2, PD 2, BE 1, FE 3, QA 2
사용자(팬)가 멤버십을 구매했을때 디지털 멤버십 카드를 얻어 고객의 만족과 더 구입을 위해서 진행했던 프로젝트였습니다.
멤버십 카드는 어드민에서 고객사가 직접 모든 커스텀이 가능하도록 구현하기 위해 design schema로 데이터를 관리하여 구현하였으며, 어드민/유저의 두 프로젝트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멤버십 카드를 공통으로 컴포넌트화하여 작업하였습니다.
주요 사용 기술: react, zustand, react-query, next.js, typeScript, sass, jest, react-hook-form, yarn berry, gitlab
주식회사 카사코리아(kasa korea Co. Ltd.)
Front-end Engineer | Web Squard
2021.08. ~ 2022.11. (1년 4개월)
kasa.co.kr (2021. 12. ~ 2022. 11)
PO 1, PD 1, BE 1, FE 1, QA 1
카사 코리아 웹 거래소의 프론트엔드 메인 개발자로 담당하였습니다.
프로젝트 초기 세팅부터 개발을 진행해왔으며, 베타 서비스 오픈 및 v1.0 서비스 오픈하였습니다. (4월 베타 서비스 오픈 / 11월 v1.0 서비스 오픈)
웹 거래소(WTS)에 주요 기능의 전반적인 프론트엔드 개발을 담당하였습니다.
사용자들의 거래를 위한 차트 구현, 호가창, 실시간 및 일별 거래내역을 구현하였고 전반적인 트레이딩뷰와 관련된 부분을 개발하였습니다.
주문 및 매수, 매도등 전반적인 주문 플로우 개발을 담당하였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과 관련한 Oauth(카카오) 인증 토큰 관리와 휴대폰 인증에 대한 회원 인증 플로우을 구현하였습니다.
My Page와 자산 페이지, 예치금과 관련한 부분을 개발하였습니다.
Yarn berry의 PnP 및 zero install 사용으로 의존성 검증과 관리의 향상과 CI 단계에서 의존성 설치하는 시간을 감소(Install 시간 30초)시킬 수 있었습니다. (Yarn berry 세팅 내용 정리)
CI 단계에서 5가지의 검증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하게 중복으로 발생되는 Install과 Build시 캐시를 적용해 CI시간을 감소시켜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Install 약 17초, Build 약 1분 소요) 또한, main 브랜치와 비교하여 수정된 부분만 테스트 및 Lint를 검증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hot-fix PR인 경우에는 테스트는 약 11초, Lint 검증은 약 7초 소요)
Next.js에서 babel을 compiler SWC로 변경 후 빌드 속도 개선(약 40초 감소) 및 React 18 release에 따른 React 18로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기존에 사용중이던 react-query v4가 릴리즈됨에 따라서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였습니다.
에러 트레킹을 위해 production 환경에서 sentry를 적용 후 발생하는 이슈들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중복되어 사용되는 코드를 유틸리티 함수 및 custom hook을 구현하여 DRY(Don't Repeat Yourself)원칙을 지키려고 노력하였으며 재사용성 향상을 위해 합성 컴포넌트 사용 및 추상화시킨 공통 컴포넌트를 구현하여 사용했습니다.
TDD(Test Driven Development)를 통해 테스트를 작성하여 요구 사항 변경 시 코드 리팩터링을 안심하고 진행할 수 있었으며, 테스트가 설계에 포함되어 단일 책임 원칙을 지키는 구조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스토리북을 사용하여 공통으로 사용되는 컴포넌트, typography, color 등 디자인 시스템을 정의하여 시각적으로 확인 할 수 있는 문서를 통해 디자이너와 소통에 더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로딩 스켈레톤 적용 및 모달 애니메이션을 주도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Lighthouse를 사용하여 웹페이지 품질을 측정 후 얻은 피드백 반영하여 퍼포먼스 향상 및 웹 접근성을 개선하였습니다.
CI 단계에서 lint 검증, unit & e2e test 검증, UI test(storybook), bundle size를 검증을 하였습니다.
아쉬웠던 점
단위 테스트 작성 시 API를 호출하는 react-query hook을 jest mocking을 통하여 검증하였는데, MSW를 도입하여 API 함수를 mocking 할 준비 작업없이 테스트를 작성하도록 리팩터링을 진행하지 못해서 아쉬웠습니다.
신규 피쳐 및 빠르게 MVP 구현에 치중하였고 데브옵스 및 백엔드의 의존성이 존재하여 많은 양의 E2E 테스트를 작성하지 못한 점이 아쉬웠고 앞으로 지속해서 개선해야 할 점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현재 분기 처리하여 로딩 상태관리 및 에러를 관리하고 있는데 React Suspense를 사용하여 concurrent mode 도입을 하지 못한 점이 아쉬웠습니다. react-query를 사용하여 API를 호출하고 있는 부분과 해당 컴포넌트를 점진적으로 concurrent mode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해오면서 점점 테스트 커버리지를 지표 그 자체로 보기보단, 특정 수치로 목표를 잡고 개발했던 점이 아쉬웠습니다.
2022년 10월 31일 기준: Test Coverage 100% (Test Suites: 397, Tests: 1,460)
주요 사용 기술: react, recoil, react-query, next.js, typeScript, emotion, chart.js, d3.js, jest, cypress, yarn berry, storybook, husky, Github Action, sentry
Operation Center
내부 운영 시스템으로 시스템 점검, 수익자 총회, 웹 거래내역 개발을 했습니다.
기존에 중복적으로 사용되는 로직을 유틸리티 함수로 분리해 재사용하도록 리팩터링을 진행하였습니다.
기존에 테스트가 없는 레거시 코드에 그대로 로직을 따라가며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하여 유틸리티 함수와 사이드 이펙트가 발생하는 API를 호출하는 부분에 테스트 코드를 점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용 기술: vue 2, vuetify, vuex, jest, typeScript, axios, Github Action
brand site
기존에 테스트 코드가 없던 레거시 코드들을 테스트 환경 구축 및 테스트코드 작성과 리팩터링을 진행하였습니다. (코드 커버리지 0%에서 약 76.77% 달성)
브랜드 사이트의 이벤트 페이지를 구현하였습니다.
주요 사용 기술: react, next.js, typeScript, emotion, axios, firebase, jest, react-testing-library, yarn berry, Github Action
(주)케이씨넷
팀원 | 신기술공통팀
2020.06. ~ 2021.01. (8개월)
관세청의 통관업무 체계개편을 위한 시스템 개선 정보화 사업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으며, 신규 관리자 모니터링 개발 및 P/L(PaperLess) 부서 신규 화면 담당하여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마무리했습니다.
신입 개발자로 입사하였지만, 개발 업무에 많은 담당을 했을 뿐만 아니라 Git을 통한 협업을 위해 신규 메뉴얼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사용 기술: Spring Framework, Oracle SQL, Java, JQuery, JavaScript(ES3)
프로젝트
DND 홈페이지 마이그레이션
DND
2023.03. ~ 진행 중
Github Repository: https://github.com/DNDACADEMY/dnd-academy-v2
URL: https://dnd.ac/
2024.03 ~ 06.
기존에 레거시 코드인 vue.js로 구현되어있는 홈페이지를 Next.js로 마이그레이션하였습니다.
브랜딩 홈페이지 특성상 잘 변하지 않아 Next.js generateStaticParams을 사용하여 ISR로 구현하였습니다.
aws의 비용 이슈로 인해 image를 제외한 JSON 정적 데이터를 S3에서 제거하였고, 로컬에 저장 및 vercel의 blob storage를 사용하였습니다.
turborepo를 사용하여 모노레포를 구축하였고, admin, web에서 두 곳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공통 ui 패키지를 적용하여 컴포넌트, 스타일 및 hook를 공통하여 프로젝트를 구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용 기술: react, next.js, typeScript, sass, jest, react-testing-library turborepo, storybook, vercel
birth tunes
기타
2023.08. ~ 2023.08.
Github Repository: https://github.com/mbti-nf-team/birth-tunes-frontend
URL: https://birth-tunes.nfteam.dev/
팀원: 사승민(Front-end Developer), 주세영(Product Designer), 박은정(Back-end Developer)
2023.
내 생일 국내 1위 노래를 찾기위한 서비스로 하루만에 서비스를 만들었던 좋은 기억이 있던 프로젝트였습니다.
offbeat
기타
2023.02. ~ 진행 중
Github Repository: https://github.com/mbti-nf-team/offbeat-frontend
URL: offbeat.place
팀원: 사승민(Front-end Developer), 주세영(Product Designer), 박은정(Back-end Developer)
전세계의 로컬 맛집 K-장소를 찾기 위한 서비스로 현재 개발 진행중입니다.
google map api와 naver search api를 사용하여 api의 사용법 및 성능, 비용에 최적화시키는 방법도 고민해본 프로젝트였습니다.
App router의 parallel, Intercepting routes 기능을 활용하여 URL에 직접 접근과 path 이동에 따른 접근에 따라 bottom sheet 및 페이지 이동을 분리하여 보여주도록 구현하였습니다.
주요 사용 기술: react, zustand, react-query, next.js, typeScript, sass, jest, react-testing-library, google maps api, storybook, vercel
Soople(수플)
기타
2021.12. ~ 진행 중
Github Repository: https://github.com/mbti-nf-team/soople
URL: soople.io
팀원: 사승민(Front-end Developer), 주세영(Product Designer)
2021. 12. ~ (진행중)
기존에 개인 프로젝트로 진행했던 스터디 모집 사이트(ConStu)를 version 2로 디자이너와 함께 사이드 프로젝트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redux-toolkit으로 상태관리가 이뤄지던 전역 상태 관리를 recoil과 react-query로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였습니다. (Github Issue)
Next.js에서 babel을 compiler SWC로 변경 및 React 18 release에 따른 React 18로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Github Issue)
Storybook을 사용하여 디자이너와 함께 soople 서비스에서 사용중인 디자인 시스템을 적용하였습니다. (storybook)
CI 단계에서 Install과 build시 캐시를 적용하였고, lint 검증, unit & e2e test 검증, UI test(storybook), bundle size를 검증과 lighthouse로 성능을 측정하였습니다. (ci.yml)
기존에 사용중이던 react-query v4가 릴리즈됨에 따라서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였습니다. (Github Pull Request)
React Suspense를 사용하여 API가 호출되는 컴포넌트를 Concurrent Mode를 적용해 불필요한 분기 처리와 테스트를 제거하였고 리팩터링을 진행하였습니다. (Github Issue)
기존에 불필요하게 모든 부분에서 toast 메시지로 에러를 처리하던 부분을 ErrorBoundary를 사용하여 선언적이게 에러를 처리하도록 리팩터링하였습니다.
앞으로 개선할 점이나 아쉬웠던 점
firebase auth의 의존성으로 인해서 E2E 테스트를 작성하지 못해서 아쉬움이 남는데 지속해서 해결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주요 사용 기술: react, recoil, react-query, next.js, typeScript, emotion, jest, react-testing-library, firebase, storybook, vercel
ConStu
코드숨
2020.11. ~ 2020.12.
Github: https://github.com/CodeSoom/ConStu
URL: https://sweet-1cfff.firebaseapp.com
코드숨 2기에서 진행된 개인 프로젝트로 혼자서 공부할 당시에 혼자 하기에는 벅찬 부분이 있어서 스터디를 모집하는 사이트를 찾다가 활성화되어있는 사이트가 없었고, '스터디를 모집할 수 있는 사이트를 한 번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라는 계기로 주제를 선정 후 시작한 프로젝트입니다.
TDD 사이클에 맞춰 개발하였으며 테스트를 작성하여 리팩토링 시 이점을 명확하게 알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Firebase의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고 firebase를 사용한 백앤드 구현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겪었던 고민을 블로그에 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Github Action을 사용하여 CI/CD를 해봄으로써 지속적인 배포, 통합이 피드백을 얻는 데 있어서 많은 이점이 있는지를 일깨워 준 프로젝트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TDD 사이클을 토대로 테스트를 작성하는 법에 조금은 익숙해질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기간 내에 230개 정도의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였고 코드 커버리지는 96% 정도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E2E 테스트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주요 사용 기술: React, Redux-toolkit, JavaScript, Firebase, jest, Github Action, CodeceptJS
포트폴리오
교육
코드숨: 리액트 2기
사설 교육
2020.10. ~ 2020.12.
머신러닝 활용 JAVA 웹 응용 SW 엔지니어
사설 교육
2019.10. ~ 2020.04.
배재대학교
대학교(학사) | 컴퓨터공학과
2014.03. ~ 2020.02. | 졸업
대외활동
IT 커뮤니티 동아리 SIPE 3기 운영진
SIPE
SIPE 3기 운영진
2024. 07. ~ (진행중)
현직 개발자들과 함께 경험을 쌓으며 성장하는 IT 커뮤니티 SIPE에서 3기 부회장으로 행사를 기획하고 운영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IT 커뮤니티 동아리 SIPE 2기
SIPE
SIPE 2기
2024.03. ~ 2024. 07
현직 개발자들과 함께 경험을 쌓으며 성장하는 IT 커뮤니티 SIPE에서 2기로 참여하였습니다.
1차 미션으로 rustlings를 바탕으로 러스트의 기본적인 동작 원리와 문법에 대한 부분들을 학습하였고, 1차 미션에서 1등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2차 미션으로는 rust를 더 깊게 활용해보고 이해해보고 싶어서 rustlings의 mini grep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SIPE에서 1박 2일동안 해커톤을 진행했었고, 코인과 관련된 전략 테스트 결과 Dashboard 제공해주어 더 나아가 낙폭 과대에 따른 시세차익을 내기 위한 주제로 진행하였습니다.
디자이너가 없는 프로젝트로 진행했었고, vercel의 v0.dev를 활용하여 UI를 작업했으며, 빠른시간에 결과물을 내야하는 해커톤이였기 때문에 @next/ui를 사용하여 컴포넌트를 구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용 기술: @nextui, tailwind css, next.js, lightweight-charts
IT 현직자들과 함께하는 네트워크 행사에 운영진 TF으로 참여해 행사 운영에 함께 참여하였습니다.
IT 사이드 프로젝트 동아리 DND 운영진
DND
DND 운영진
2023.06. ~ ing
사이드 프로젝트 커뮤니티 동아리에서 개발 담당 운영진을 맡고 있습니다.
DND 9, 10기 프론트엔드 개발 담당 운영진 활동하였으며, 각 기수 8주간 멘토링, 코드리뷰,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오프라인 행사 운영 기획를 맡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는 11기 개발 담당 운영진을 맡아 활동하고 있습니다.
DND 홈페이지 개선 작업 및 프론트엔드 담당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레거시 코드인 vue.js로 구현되어있는 홈페이지를 Next.js로 마이그레이션하였습니다.
현재는 홈페이지 업데이트 자동화를 위해 어드민 페이지를 개발중에 있습니다.
2024.03. ~ 2024.05.
2024.05.17 ~ 2024.05.18에 DND에서 주최하는 해커톤을 운영하였습니다.
IT 사이드 프로젝트 동아리 DND 7기
DND
DND 7기
2022.07.03 ~ 2022. 08. 28.
현업과 병행하며 다른 직군과 사이드 프로젝트를 해보고 싶어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DND(Developer and Designer) IT커뮤니티에서 진행한 7기 3조 팀장으로 활동하였습니다.
8주의 기간 동안 현업자인 팀원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결과에 집착하기보단 과정에서 재미있게 하는 모토로 진행하였습니다.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 결과물을 못 만들어서 아쉬웠지만, 그 과정에 있어서는 여느 팀보다 가장 즐겁게 해서 짧지만 커뮤니케이션 및 팀장으로서의 책임감을 느낄 수 있어서 의미 있던 활동이었습니다.
우아한 테크러닝 3기
우아한 형제들
우아한 테크러닝 3기
2020. 09.
우아한 형제들에서 주최한 React와 TypeScript 기반의 웹앱 개발 교육
JavaScript의 커링, 클로저, 값, 프로미스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구현에 의존해 사용만 하던 리액트와 리덕스를 직접 JavaScript로 구현해 봄으로써 어떻게 동작이 되는지와 이를 통해 흐름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격증
정보처리기사
기사 | 한국산업인력공단
2019.05.
SQLD(SQL 개발자)
SQLD | 한국 데이터 산업 진흥원
2019.12.
네트워크관리사
2급 |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
2018.12.
자기소개
프론트엔드 분야에 관심이 있고 더 나아가 관련 최신 기술에 민감하며 긍정적 마음가짐의 소유자 사승민입니다.
저는 현재 4년차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일하고 있으며 조각투자 웹 거래소(WTS)를 초기 세팅부터 버전 1.0까지 주도적으로 개발한 경험과 주문, 채결, 차트 등과 관련한 핀테크와 관련한 도메인을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후에 이직한 회사에서 MAU 100만의 팬덤 비즈니스의 Sass 서비스를 개발하면서 주로 커머스 도메인 소속으로 커머스의 전반적인 플로우에 대한 지식도 습득함과 동시에 그 과정에서 기술적인 고민과 특정 기술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도 많이한 경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공부한 내용을 깃허브나 블로그에 정리하고 기록하며 작은 지식을 하나하나 쌓아나가는 것을 좋아하고 회고를 작성하면서 자신을 되돌아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지치지 말고 꾸준히'라는 좌우명으로 프론트엔드 공부를 시작했으며, 꾸준함을 지키기 위해 매일매일 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는 것을 좋아하고 그에 따라 나를 만들어 나가는 것을 보며 성취감을 느끼고 동기부여를 얻는 것을 좋아합니다.
코드를 작성할 때 클린코드, 재사용성, DRY원칙을 지키며 더 좋은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 고민하며 항상 노력한다 생각하며, 그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리팩터링 과정을 좋아합니다. 또한, 개발할 때 TDD 사이클을 바탕으로 테스트를 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코드 리뷰와 애자일 문화를 좋아합니다.
함께 자라기를 추구하기 위해 IT 동아리 커뮤니티에서 운영진으로 활동해오고 있으며, 코드리뷰 문화와 테스트 문화를 전파하기 위해 주도적으로 멘토링 및 세미나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