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기본 정보
IT 콘텐츠 개발과 프로젝트 기획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백엔드와 프론트엔드 양측을 아우르는 기술적 역량과 사용자 중심적 사고를 갖추고 있습니다. 백엔드에서는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시스템 관리 경험을 통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을 경험했고, 프론트엔드에서는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UI/UX 설계에 주력했습니다.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PO 역할을 맡아 팀원들과 원활하게 소통하며, 사용자 요구 사항을 반영한 기획 및 실행 능력을 발휘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역량을 강화했습니다.
기술 스택
MS-Office, JavaScript, Java, Spring, Spring Boot, HTML/CSS, Figma, Notion, SQLD
경력
팀스파르타주식회사
인턴 4개월 | 콘텐츠 개발팀
2024.07. ~ 2024.11. (5개월)
• 강의 검수, 자막 검수
동영상 편집 후 백오피스에 업로드 (강의 업데이트, 자막 오류 수정)
• 교안 제작 (교안 3개 완성)
1시간 만에 이력서 사이트 만들기 (기여도 30%)
정보처리기사 실기 교안 만들기 (기여도 80%)
빅데이터 분석기사 기출 교안 만들기 (기여도30%)
프로젝트
[격파르타 시즌2] 정보처리기사 실기 자격증 챌린지
팀스파르타(콘텐츠 개발팀)
2024.07. ~ 2024.09.
프로젝트 내용
• 사용 툴 : Slack, Notion, Figma, Live SQL , Replit
• 목표 : 정보처리기사 실기 자격증 취득
• 내용 : 소프트웨어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 데이터베이스 구축,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정보 시스템 구축 관리 노션 교 안 만들기
• 실전 기출 문제/예상 기출 문제 정리 (코드 검수)
역할 (기여도 80%)
• notion으로 교안 만들기
• 실전 기출 파악을 위해 직접 실기 시험 응시
• replit으로 c, java, python 코드 검수, 오류 발견 시 수정
• Live SQL로 sql 구문 검사
• 실전 기출, 예상 기출 문제 정리
https://certificate-engineerip.oopy.io/ (강의 사이트)
나만의 이력서 만들기 (누구나 1시간만에 만드는 이력서 사이트)
팀스파르타(콘텐츠 개발팀)
2024.08. ~ 2024.08.
프로젝트 내용
• 사용기술 : HTML, CSS, JavaScript, Github
• 협업 툴 : Slack, Notion
• 구현 기능 : 웹 레이아웃과 스타일이 적용된 웹 사이트 만들기 커스텀 스타일 상호작용이 적용된 웹 사이트 만들기 정 적 웹 배포를 통한 만든 웹 사이트 공유하기
역할 (기여도 30%)
• notion으로 교안 재제작
• 코드스니펫 검수, 코드 오류 수정
• Github에 commit 하는 방법 제작
• 프로젝트 구조 재구성
오늘은 (Onulun)
코딩 알려주는 누나
2024.03. ~ 2024.03.
• 프로젝트 : 오늘은 (Onulun)
• 개발 인원: 4명
• 사용 기술 스택: JavaScript, HTML, CSS, Figma
• 목표 : 날씨에 따라 변하는 사용자 기분을 기록하고, 실시간 날씨 정보를 제공하는 웹 애플리케이션
• 역할 : PO, 달력/일기 부분 구현
• 기능구현
주간 날씨와 날씨에 맞는 문구 추천 ex) 일교차가 크니 겉옷을 챙기세요!
날씨에 영향을 받는 직업/ 사람들을 위한 시간별 예보
모닝콜처럼 날씨 알람 예약 기능
일일 기분 체크, 한 줄 일기 작성
• 문제 해결 경험
• 문제 사항 : 팀원 A는 JavaScript의 동적 기능, 특히 일기 추가 및 저장 기능 구현에서 어려움을 겪었고, 작업 속도가 지연 되면서 팀원 B는 A의 기여가 부족하다가 느끼며, 진행 속도가 지연되어 불만을 표출함.
• 해결 방법 : 팀원들과 개별 대화를 나누며 각자가 느끼는 문제와 불만 사항을 경청. 이후, 프로젝트의 목표와 우선순위를 다 시 명확히 하고, 불필요한 기능을 생략하며 중요한 기능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작업을 재조정. A가 어려워했던 JavaScript의 동적 기능 구현 부분은 다른 팀원이 맡아 처리하고, 나머지 UI 디자인 작업을 맡아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설 함.
• 결론 : 프로젝트 결과, 팀은 목표로 했던 일기 기능을 성공적으로 구현할 수 있었고, 최종 발표에서는 전체 13팀 중 6 위라는 성과를 거두며 프로젝트를 의미 있게 마무리할 수 있었음. 이번 경험을 통해 원활한 소통과 신속한 의사 결정이 팀 성과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깨달았고, 문제 상황에서의 유연한 대응과 해결책 도출 능력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었음. 특히, 예상치 못한 어려움 속에서도 팀원들이 다시 마음을 모아주고 각자의 역할을 재조정하며 프로젝트 목표에 집중할 수 있었던 과정이 인상 깊었으며, 이를 통해 팀워크의 중요성을 깊이 체감함.
포트폴리오
URL
교육
단국대학교
대학교(학사) | 유럽중남미학부 프랑스학전공
2021.03. ~ 2024.02. | 졸업
두원공과대학교
대학교(전문학사) | 스마트 소프트웨어과
2019.03. ~ 2021.02. | 졸업
대외활동
코딩 알려주는 누나 HTML & CSS, JavaScript
코딩 알려주는 누나
HTML & CSS (2023.12~2024.01)
• HTML과 CSS를 활용한 웹 페이지 레이아웃과 스타일링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함.
• 프로젝트 : 여행지 추천 앱 제작
• 팀원 : 3명 (기여도 30%)
• 역할 : PO, main 캐러셀 (광고부분), footer 구성
• 사용 기술, 도구 : HTML, CSS, Git, Figma, Bootstrap
JavaScript (2024.02~2024~03)
• JavaScript를 활용한 웹 개발 기초부터 동적 웹 페이지 구현까지 학습.
API 호출을 통한 데이터 처리 및 DOM 조작 관련 스킬을 익힘
• 프로젝트 : 날씨 & 일기 앱
• 팀원 : 4명 (기여도 40%)
• 역할 : PO, 일기/달력 부분 구현
• 사용 기술, 도구 : HTML, CSS, JavaScript, Git, Figma, Bootstrap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
• Java, Spring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백엔드 개발 전반을 학습. 데이터베이스 설계, REST API 설계 및 구현, 인증/권한 관리 등을 다룸.
• 프로젝트 : 반려견과 함께 산책하기 앱 제작
• 팀원 : 5명 (기여도 20%)
• 역할 : ERD 설계 및 앱 기획
• 사용 기술, 도구 : JAVA, SpringBoot, MariaDB, Redis, Notion, Slack
백준 장학금
제로베이스
한 달 동안 꾸준히 개발일지 작성하기 (코테, 개념정리 등)
목표 설정 (최소 3개 이상)
목표 달성 기준 (1주 1회고록 업로드)
기간 : 2023.07~2023.08
코딩 블로그 : https://back-end-ming.tistory.com/
1주차 회고록 : https://back-end-ming.tistory.com/24
2주차 회고록 : https://back-end-ming.tistory.com/39
3주차 회고록 : https://back-end-ming.tistory.com/55
4주차 회고록 : https://back-end-ming.tistory.com/70
5주차 회고록 : https://back-end-ming.tistory.com/88
TV CHOSUN 국제 포럼 서포터즈
TV CHOSUN
TV조선 주최 '시대의 대전환' 국제포럼 서포터즈로 참여 (2022.03~2022~04)
• 국제 포럼 주제 : 격변하는 세계와 정부의 정책 방향
• 과제 : SNS 콘텐츠를 제작하는 온라인 미션 3개와 명함 만들기 + 국제포럼 당일 주어진 미션 1개
• TV CHOSUN 인터내셔널_콘텐츠 제작 1 : https://blog.naver.com/tpwls4005/222683131240
• TV CHOSUN 인터내셔널_콘텐츠 제작 2 : https://blog.naver.com/tpwls4005/222687370648
• TV CHOSUN 인터내셔널_콘텐츠 제작 3 : https://blog.naver.com/tpwls4005/222696920556
Scratch 강의 기획 및 강의 (대학 봉사 활동_멘토링)
기타
• 교육 자료 기획: Scratch 프로그래밍 기초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 자료 제작
• 강의 진행: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멘토링 형식의 강의 진행, 학생들이 Scratch로 간단한 프로젝트를 스스로 만 들어 볼 수 있도록 실습 지도.
• 커리큘럼
세션 1 : Scratch 소개 및 기본 개념
• 목표 : Scratch의 기본 인터페이스와 기능을 익히고, 간단한 애니메이션 만들기(움직이기, 소리내기, 반복 하기)세션 2 : 스프라이트와 배경활용
• 목표 : 스프라이트와 배경을 자유롭게 조작하고, 이벤트를 활용한 기본적인 게임 로직을 구현하기세션 3 : 반복문과 조건
• 목표 : 반복문과 조건문을 활용하여, 게임에 로직을 추가하기 (점수를 얻거나 잃는 간단한 게임 구현)세션 4 : 변수와 리스트 사용
• 목표 : 변수와 리스트를 사용하여 데이터 관리와 동적인 게임 요소를 구현하기 (점수를 기록하는 변수를 이용한 점수판 만들기)세션 5 : 프로젝트 마무리 및 발표
•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종합하여,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만들고 발표하기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동상)
두원공과대학교
• C, JAVA, 데이터 구조, 운영체제, 네트워크 기초 과목 내용 정리 포트폴리오
외국어
영어
일상 회화 가능
자격증
TOEIC Speaking Test
Intermediate High | 한국TOEIC위원회
2023.12.
DELF/DALF
DelfA2 | France Education International
2022.03.